본문 바로가기
복지, 취업정보

미혼 여성도 난자 냉동 시술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요? 난임 부부 시술 지원

by 해피줄리아 2023. 3. 14.
반응형

저출산은 그야말로 현대 사회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지금도 난임 시술 지원이 되고는 있지만, 서울시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 난임 부부 시술 지원 확대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양방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도 난임 부부 지원이 되는 거 알고 계셨나요? 함께 알아봅니다.!

 

1. 난임 부부 시술 지원 확대


신생아의 10명 중 1명이 난임 시술로 태어나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다양한 이유로 자연 임신이 어려워지고 있는 요즘이기에 난임부부를 위한 지원이 확대됩니다.

첫 번째로 눈여겨볼 것은 소득기준과 상관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지원을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중위소득 180% 이하만 혜택을 받았으나 지원이 확대되어 소득기준자체가 폐지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회당 최대 11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시술별 칸막이를 없애고 시술 종류 선택권을 주어서 부부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신선 10회, 동결 7회, 인공수정 5회입니다. 

이번에 눈에 띈 내용은 난자 냉동 시술을 원하는 30~40세여성들에게도 최대 200만원까지 (첫 시술 비용의 50%) 지원하는데요, '미혼여성'도 가능합니다.

단 20대 여성이라면 종양이나 항암치료처럼 난소기능 저하나, 조기폐경의 가능성이 있는 등 일정 기준을 넘었을 때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여성 연예인이 TV 프로그램에 나와서 난자를 얼렸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요즘처럼 결혼이 늦어지는 상황이라면 나중을 위해서라도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잠깐 옆길로 새자면, 결혼이 필수인 시대는 이미 지났고, 꼭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생각도 없습니다. 미혼이라도 잘 키울 수 있다면 유명연예인들처럼 정자은행을 통해서 내 아이를 낳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만, 우리나라는 미혼 여성이 이용 가능한 상업적 목적의 정자 은행이 없고 이 또한 불법이라고 합니다. 이런 맘들을 초이스맘이라고 부르는데요 해외에서는 많은 나라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얘기를 엄마가 들으시면 바로 등짝스매싱이 날라오면서 한 말씀하시겠네요. '니가 유명연예인이냐?'.... 아니지만... 저는 긍정적인 시선입니다!
 

서울시 난임 부부 지원 확대
서울시 난임 부부 지원 확대



나중에 임신 출산을 위해서 건강한 난자를 미리 냉동시켜 놓는다면 노산으로 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좀 더 여유 있는 시기에 출산을 할 수 있어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젊은 나이에 결혼하여 건강상태가 가장 좋을 때 출산을 하는 것이겠지만 사람 사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만은 않으니 차선책으로 괜찮다는 것입니다.

요즘 35세 이상의 산모가 전체 35% 이상이라고 하니 서울시에서는 35세 이상 고령의 산모를 대상으로 기형아 검사비 등 관련 검사비용도 총 1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서울에 거주하는 다둥이카드 소지자에게는 자녀안심 보험을 무료로 가입해 줍니다. 좋은 정책은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대되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2.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사업 (전국)


양방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도 난임부부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방보조생식술사업 지원을 받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만 해당되며 각 시도 보건소로 문의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각 지자체마다 지원받는 수가 정해져 있고 선착순이니 늦지 않게 확인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3개월 동안 한약 치료 1인당 18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인천기준), 구비서류는 난임진단서(난관이상여부 포함), 정액검사 결과지와 주민등록등본, AMH입니다. 지원금이나 필요서류는 각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거주하시는 곳 보건소에 확인은 필수입니다.!!

한방 난임부부 한약,뜸 진료 지원
한방 난임 부부 진료 지원

 
2023.03.11 - [생활정보] - 오픈 AI ChatGPT(챗지피티)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즉시 해결합니다.

반응형

댓글